[사진 = 현대차 제공]
현대차그룹 직원들의 성과급 관련 불만이 확산하면서 사무직·연구직 노동조합을 별도로 설립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임금단체협상에 사무직과 연구직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으며, 임단협이 길어지면 성과급을 받지 못하고 퇴직하게 될 것을 우려한 생산직 직원들이 기본급을 동결하고 성과급 협상에 적극 나서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작년 현대차 노사는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150%, 코로나 위기 극복 격려금 120만원에 합의했다. 이는 전년도의 기본급 4만원 인상, 성과급 '150%+300만원'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현대차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현대차 직원의 1인 평균 급여액은 8800만원으로, 2019년(9600만원) 대비 800만원 줄었다.
현대차 안팎에서는 성과 보상에 불만이 고조되는 근본적인 이유가 생산직 노조와 사측의 협상에 따라 성과급을 일률 지급하도록 한 단체 협약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는 사무직·연구직·생산직에 상관없이 노조 협상 결과에 따라 성과급을 일률 지급하는데, 비노조원인 과장 이상 사무직·연구직도 임단협이 정한 생산직의 성과급 기준을 똑같이 적용받는다.
미팅에 앞서 받은 사전 질문 가운데 직원 추천 수가 높은 질문은 대부분 성과급이나 보상과 관련된 질문이었고, 성과급 분배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달라는 요구가 가장 많은 추천을 받았다.
연구직과 생산직을 구분해 성과급 지급 기준을 다르게 해 직군 간 성과급을 차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정 회장은 “기존에 했던 보상 방식,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전체 직원의 눈높이를 따라가지 못했다는 점도 알게 됐다”며 “올해 안에 성과와 보상에 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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