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아]
사명에서 자동차를 뗀 기아가 첫 1분기에서 호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조원을 돌파해 두배 이상 늘었으며 당기순이익은 3배 이상 폭증했다.
기아는 22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2021년 1분기 68만9990대(6.4%↑)를 판매(도매 기준)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 늘어난 16조5817억원이며, 영업이익은 142.2% 증가한 1조764억원으로 집계됐다.
경상이익은 1조3193억원(367.9%↑), 당기순이익은 1조350억원(289.2%↑)을 기록했다.
국내 시장은 일부 생산 차질에도 쏘렌토·카니발·K5 등 주요 신차의 판매 호조와 함께 지난해 기저 영향으로 풀이된다. 해외 시장은 쏘넷 신차 효과가 본격화되고 있는 인도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가운데, 대부분 지역에서 수요 회복으로 판매 증가를 달성했다. 다만 국내 광주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셀토스 선적 차질 및 재고 부족 등으로 북미와 중남미 권역 판매는 소폭 감소했다.
1분기 매출액은 비우호적인 환율 환경(원/달러 환율 -6.7%)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RV 모델과 쏘렌토·카니발 등 신차의 해외 판매 본격화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 증가한 16조5817억원이다.
매출원가율은 판매 증가, 제품 믹스 개선으로 인한 평균 판매 가격 상승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포인트 낮아진 82.5%로 집계됐다.
특히 RV 판매 비중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포인트 상승한 59.7%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해 수익성 확대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에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2.2% 증가한 1조764억원, 영업이익률은 3.4%포인트 상승한 6.5%를 기록했다.
기아 관계자는 "협력업체의 가동 중단에 따른 국내 광주공장 생산차질과 일부 지역의 공급 부족에 따른 도매 판매 감소, 비우호적인 환율 환경에도 코로나19 영향 완화에 따른 수요 회복에 힘입어 고수익 신차 판매 확대 등 제품 믹스를 개선해 회복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쏘렌토·카니발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는 가운데 새로운 준대형 세단 K8의 판매 확대에 집중하고,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의 성공적 출시를 위한 사전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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