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철, 극단적 선택 요구하는 악플러 메시지 박제… "못 하겠음"

연예

김희철, 극단적 선택 요구하는 악플러 메시지 박제… "못 하겠음"

이광인 기자 승인 2020.10.29 10:41
슈퍼주니어 멤버이자 방송인 김희철(37)이 최근 자신의 SNS 개인 메시지 내용을 공개해 화제다. 김희철이 공개한 메시지에서는 모욕적인 언사는 물론 극단적 선택을 강요하는 듯한 문구도 눈에 띈다. 김희철은 이런 메시지를 수차례 반복적으로 받았다고 털어놨다.

욕설과 같은 모욕적인 메시지는 인터넷 명예훼손죄 등으로 처벌이 가능하다. 그런데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상대방을 조롱하며 극단적 선택을 요구하는 내용이다. 메시지를 받은 사람 입장에서는 단순한 욕설 이상으로 불쾌한 기분이 들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이런 극단적 선택과 관련한 댓글이나 SNS 메시지 역시 별도의 죄목으로 법적 책임을 물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법률 전문가들은 '자살해줘' 등과 같이 극단적 선택을 암시·강요하는 악의적인 메시지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상의 명예훼손죄나 형법상 모욕죄로 처벌하기는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한 변호사는 "해당 메시지 내용이 사실이나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 명예훼손을 했다고 보기 어렵고, 개인적 메시지엔 공연성을 요건으로 하는 모욕죄를 적용할 수도 없다"면서 "정보통신망법상 불법정보의 유통행위로 보기에도 같은 메시지를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보내지도 않아서 애매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이하 자살예방법)을 적용하기도 힘들다는 의견이다.

이 변호사는 "단순히 '자살하라'는 내용 정도만 담고 있다면 자살예방법에서 금지하는 자살유발정보 유통으로 보기엔 무리가 있어 보인다"며 "자살방법이나 모집정보, 실행이나 유도를 요구하는 정보, 자살위해 물건 판매나 정보 등이 아닌 이상 이 역시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자살 시도 하지 않아도 교사미수로 처벌 가능"

반면 형법상의 자살교사 미수죄에 대해선 의견이 엇갓린다. 자살교사 행위는 자살할 의지가 없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살을 결심하게 만드는 것이다. 자살교사죄는 미수범도 처벌이 가능한데, 자살교사죄가 법원에서 인정되면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집니다. 명예훼손이나 모욕죄와 달리 벌금형이 없는 중범죄에 해당합니다. 양형은 달라질 수 있지만 미수범도 같은 규정을 근거로 처벌한다.

형사 전문 유용관 변호사는 "자살교사 미수 성립과 관련해서는 학계에서도 의견 대립이 있다"면서도 "이런 경우 자살교사 미수가 성립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고 말했습니다.


-형법

제252조(촉탁, 승낙에 의한 살인 등) ①사람의 촉탁 또는 승낙을 받어 그를 살해한 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②사람을 교사 또는 방조하여 자살하게 한 자도 전항의 형과 같다.


미수는 실행에는 착수했지만 결과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를 이른다. 즉 자살 시도는 했으나 사망까진 이르지 않은 상황을 말한다. 하지만 자살교사의 경우 실행의 착수가 반드시 미수범이 성립하는 요건이 아니라는 견해가 많다는 것이 대체적인 법률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유 변호사는 "아직 판례는 없지만 학계에선 자살의 경우 피해자가 자살행위에 착수하지 않아도 성립한다고 본다"면서 "만약 피해자가 해당 메시지를 받고 자살까지 생각했다는 진술이 나온다면 실제로 법정에서 다퉈볼 만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악플러의 만행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
김희철의 답변을 받은 악플러는 반성하는 기미를 보이기는 커녕 오히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박제 당했다"며 비꼬는 듯한 어투와 욕설이 담긴 게시물을 올려, 김희철과 슈퍼주니어 팬들을 욕하기까지 했다.

[사진출처 (c)김희철 인스타그램, 김희철에게 악플을 보낸 네티즌 인스타그램]
[저작권자 (c)찾아가는 뉴미디어 서치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ot
'분노의 질주:라이드 오어 다이' ... 예매율 1위 차지하며 17일 최초 개봉
[사진=유니버설픽쳐스] '분노의 질주:라이드 오어 다이'가 사전 예매율 46.7%를 기록하며 전체 예매율 1위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예매율은 분노의 질주 시리즈 사상 최고 흥행을…
이광인 0
Hot
'우영우' 주종혁, 차기작은 고아성과 함께...
[사진=BH엔터테인먼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연기를 선보인 배우 주종혁이 이후 차기작을 밝혔다. 10일 스포티비뉴스 취재에 따르면 주종혁은 영화 '한국이 싫어서'에 출연한…
이광인 0
Hot
임영웅, 신곡과 함께 15일 컴백
[사진=물고기뮤직] 가수 임영웅이 오는 15일 컴백한다. 7일 SNS를 통해 공개한 티저사진에서는 폴라로이드 사진을 보고 있는 임영웅의 뒷모습과 함께 '2022/11/15 PM 6…
이광인 0
Hot
에이티즈, 이태원 참사 도움 위해 1억 원 기부
[사진=JTBC] 남성 아이돌 그룹 에이티즈가 이태원 참사 관련 피해자를 위해 성금 1억 원을 기부했고 전국재해구호협회 희망브리지가 5일 밝혔다. 에이티즈의 소속사 KQ엔터테인먼트…
한예지 0
Hot
166화 옥탑방의 문제아들 … 어예스더, 김소형 박사 출연
지난 22일, KBS 2TV에서 방영된 예능 프로그램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한의사 김소형과 어예스더 박사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여예스더 박사는 예방의학 박사로, 영양제 사업으로 …
한예지 0
Hot
윤여정, 대중문화 분야 최초로 금관문화훈장 수훈
[사진 = 미국 아카데미 공식 트위터] 대한민국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은 영화 ‘미나리’의 배우 윤여정(74)이 대중문화 분야 최초로 금관문화훈장을 받는다…
이광인 0
Hot
BTS 지민 닮고 싶어 성형 18번째 한 영국男…"나는 한국인"
[사진=SNS 캡처/연합뉴스] 팔로워 31만여명을 보유한 영국의 한 백인 인플루언서가 방탄소년단(BTS) 지민을 닮으려고 18번째 성형수술을 감행했다. 그는 2013년부터 BTS …
한현우 0
Hot
BTS ‘버터’ 빌보드 4주 연속 1위... 오리콘에서도 신기록
[사진 = 빅히트뮤직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사진)이 신곡 ‘버터’(Butter)로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4주 연속 1위에 올랐다. 일본에서 낸 베스트 앨범도 오리콘 …
한현우 0
비트코인, 사상 첫 8만 달러 돌파…트럼프 당선에 투자심리 고조
1비트코인, 사상 첫 8만 달러 돌파…트럼프 당선에 투자심리 고조
2LG전자, IFA 2024서 이동형 AI 홈 허브로 해외 매체 호평…생활가전도 주목
3한동훈 "계엄령 의혹, 근거 없으면 국기 문란"…11년 만의 여야 회담 하루 만에 긴장
4애플, 9월 9일 아이폰 16 공개 행사 개최…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초점
52024 원주청년축제, '원터치 페스티벌' 8월 23일부터 이틀간 개최
6노란봉투법, 국회 통과 후 대통령 거부권 위기 직면
  • 제호 : 미디어서치인
  • 등록번호 : 서울,아52680
  • 등록일자 : 2019.10.31
  • 발행·편집인 : 이도현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건우 ㅤㅤㅤㅤㅤ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건우ㅤㅤㅤㅤㅤ발행일자 : 2019.10.31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28,
    906호 (STX V-Tower)

  • TEL : 1577-1548
  • 이메일 : help@search-i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