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서울 특성화고등학교 신입생 모집 포스터. / 사진 = 서울시교육청 제공
서울시교육청이 2021학년도 특성화고등학교 신입생 선발전형을 오는 26일부터 시작한다. 2021학년도에는 서울 관내 특성화고 70개교에서 총 1만2816명을 선발한다.
경기상업고등학교 등 상업계열 40개 학교와 강서공업고등학교 등 공업계열 30개 학교에서 진행되는 특성화고등학교 신입생 모집은 특별전형(미래인재전형·학교별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특별전형의 원서접수 기간은 이달 26일~27일이며, 일반전형의 원서접수 기간은 다음달 4일~7일이다.
모집인원 대부분은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미래인재전형에서 9801명, 학교별 특별전형에서 1967명 등 1만1768명을 뽑는다. 일반전형으로는 1048명을 선발한다.특성화고 특별전형 중 미래인재전형은 출결, 봉사활동, 학업계획서 및 자기소개서 등을 반영하며 취업과 창업 의지가 명확하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을 선발한다. 학교별 특별전형은 학교별 전형요강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학교별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특성화고 일반전형은 중학교 고입석차연명부의 개인별 석차백분율을 기준으로 선발하며, 특별전형에서 탈락한 학생도 다시 한번 지원할 수 있다.서울 소재 특성화고 70곳 중 34곳은 전국 단위 모집을 실시한다. 이 중 4개 학교(경기기계공고, 서울관광고, 서울영상고, 성암국제무역고)는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어 서울 외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서울시교육청은 직업계고 재구조화 지원 사업을 통해 미래산업사회에 필요한 학과 개편을 단행하고 인공지능고등학교 4교(서울디지텍고, 선일이비즈니스고, 선린인터넷고, 성동공업고)를 지정해 2021학년도부터 인공지능분야 신입생을 모집한다.입학을 희망하는 특성화고에 관한 정보는 각 학교의 누리집 또는 특성화고 입학 누리집 하이잡(high-job.se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채널에서 '서울시교육청 특성화고'를 검색, 채널을 추가한 후 학교별-학과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c)찾아가는 뉴미디어 서치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