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SPP조선소가 컨벤션센터로 탈바꿈?

교육

옛 SPP조선소가 컨벤션센터로 탈바꿈?

 
IE002580995_STD.jpg

내년 초 예정된 정부 "구조고도화 사업" 활용할 듯
산단공 사천지사 "구체적인 계획 듣고 판단할 것"


[뉴스사천=하병주 기자] 옛 SPP조선소 터가 제조업 공장이 아닌 컨벤션센터나 쇼핑센터로 탈바꿈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해답 찾기 작업이 내년 초까지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지난해 5월 SPP채권단으로부터 터를 사들인 유일디앤티(D&T)와 두림주식회사 컨소시엄은 지난 1년 동안 조선소 내 기계와 공장 설비 해체작업을 거의 마무리했다. 배를 건조하던 대형 "독"도 다 메운 상태다. 지금은 건물 2동과 600톤급 대형 크레인 2기만 남았다.

문제는 앞으로다. 유일-두림 컨소시엄은 건물과 구조물 해체 전문업체여서 철거작업을 신속하게 마무리할 것으로 어느 정도 예상했다. 하지만 27만㎡에 이르는 넓은 땅에서 새로운 제조업을 진행할 수 있을지를 두고는 의문을 품는 이가 많았다.

실제로 철거작업이 끝난 지 수개월이 흐르고 있지만 특별한 움직임을 찾을 수 없다. SPP조선소가 있던 사천제2일반산업단지의 관리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산단공) 사천지사에도 새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땅을 다시 팔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힘을 얻는 분위기다.

하지만 취재 결과, 유일-두림 컨소시엄은 사업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나아가 일반 제조업보다는 구조고도화 사업을 이용해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음도 내비쳤다.

유일-두림 컨소시엄의 지주회사에 해당하는 한 기업 관계자는 지난 6일 뉴스사천과 전화 통화에서 "기존 건물을 컨벤션이나 기숙사, 산학 합동 연구시설 등 청년 친화적인 용도로 쓰고 싶다"고 말했다. 심지어 쇼핑센터 사용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 계획안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있다"면서도 "아직 공개할 단계가 아니어서 사천시와 산단공에 문의만 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 주부터는 계획을 밝히고 기관에 협조를 적극 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천시와 산단공 측은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는 분위기다. 두 달 전쯤에도 관련 문의가 있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더란 얘기다. 산단공 고형석 사천지사장은 "공단에서도 뭘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 일단 업체 쪽 이야기부터 들어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내년 1월께 정부합동공모사업인 "구조고도화 사업"을 진행한다. 구조고도화란 첨단업무와 주거 편의, 문화복지, 산업구조 고도화 시설 등을 조성하는 산업단지 혁신사업이다. 유일-두림 컨소시엄은 정부에 "구조고도화 민간대행사업"을 신청해 옛 SPP조선소의 활용 방안을 찾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Hot
동국대, '세계 최초 탐정법 전공 법학박사' 탄생
[사진=이도현 법학박사] 2023년도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졸업식에서 세계 최초 탐정법 전공 법학박사가 탄생했다. 그 주인공은 서치코&대한미실가치해 협회 의장을 맡고 있는 이도현 …
허윤아 0
Hot
서울시교육청, "초·중·고 입학준비금 지원"
[사진=서울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입학준비금 집중신청기간을 중·고등학교 신입생은 오는 2일부터 7일까지, 초등학교는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입학…
허윤아 0
Hot
가짜 알고리즘 분석한 학생들... 교육부 장관상 수상
[사진=뉴시스] SNS, 유튜브 등의 알고리즘과 범람하는 가짜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한 학생들이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다. 교육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오는 11일 오후 2시 '디지…
허윤아 0
Hot
서울시교육청, ‘기초학력 보장 채움 학기제’ 운영
[사진=서울시교육청] 코로나19로 인한 기초학력 저하 및 학습 결손 문제가 심각해진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이 상급 학교 진학을 앞둔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의 각 2학기를 ‘기…
허윤아 0
Hot
쌍용건설, 1일과 3일 임직원 대상 응급처치교육 실시
[사진=쌍용건설] 쌍용건설은 지난 1일과 3일 두 번에 걸쳐 임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본사 직원 3분의 1이 참여했고, 20~30대는 물…
김성혁 0
Hot
전교조, "이태원 참사, 안전교육이 아닌 대비 안 한 것이 문제"
[사진=전국교직원노동조합] 3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이태원 참사에 대해 "이태원 참사는 안전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일어난 것이 아니다", "학생들에게 할 수 있는 교육은…
김성혁 0
Hot
늦장 대응에 학부모들 '불만 폭주' 새학기 방역대책 다음 주 발표
오미크론 신규 확진자가 25,000명을 넘어가는 시점에서 교육부가 새학기 등교 방안을 검토해 다음 주 발표할 예정다. 관계자는 "협의할 부분이 많고, 초중고, 대학교까지 의견을 수…
황민주 0
Hot
고교학점제 드디어 시작되나...국·영·수 수업 105시간 감축
[사진 = 교육부] 2025년 전면 시행될 고교학점제에 대비, 이수 수업량을 조절하는 등 고교 교과과정을 바꾼다. 초6, 중3, 고3 때 진로연계학기를 운영하고 2028학년도부터 …
강유리 0
LG전자, IFA 2024서 이동형 AI 홈 허브로 해외 매체 호평…생활가전도 주목
1LG전자, IFA 2024서 이동형 AI 홈 허브로 해외 매체 호평…생활가전도 주목
2한동훈 "계엄령 의혹, 근거 없으면 국기 문란"…11년 만의 여야 회담 하루 만에 긴장
3애플, 9월 9일 아이폰 16 공개 행사 개최…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초점
42024 원주청년축제, '원터치 페스티벌' 8월 23일부터 이틀간 개최
5노란봉투법, 국회 통과 후 대통령 거부권 위기 직면
  • 제호 : 미디어서치인
  • 등록번호 : 서울,아52680
  • 등록일자 : 2019.10.31
  • 발행·편집인 : 이도현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건우 ㅤㅤㅤㅤㅤ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건우ㅤㅤㅤㅤㅤ발행일자 : 2019.10.31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28,
    906호 (STX V-Tower)

  • TEL : 1577-1548
  • 이메일 : help@search-i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