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문가들, 북한 순항미사일 파괴력 제한적

정치

美 전문가들, 북한 순항미사일 파괴력 제한적

황민주 기자 승인 2021.09.15 16:57

[사진 = 뉴스1]


북한의 최근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해 미국 백악관은 외교적 해법을 우선시하는 대북 정책 기조가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면 미 의회에서는 순항미사일도 탄도미사일과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추가 제재 대상에 넣어야 한다는 강경한 목소리가 나왔다.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FDD) 선임 연구원은 14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과 가진 전화 인터뷰에서 순항 미사일이 레이더 아래 저고도로 비행해 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나 패트리엇 PAC-3로는 요격이 어렵지만 방공체제나 전투기로 요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순항미사일이 탄도미사일에 비해 유용하지만 한차례 시험발사로 평가하기는 이르다며 한미 정보당국의 분석을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국방과학원이 지난 11일과 12일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실시했다고 보도했다.

맥스웰은 순항미사일은 탑재한 탄두의 크기에 따라 폭발력과 파괴력이 다르며 탄도미사일처럼 큰 탄두를 탑재할 수 없으나 정밀조준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군과 미군이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에 대한 대비 태세를 갖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CNN은 대부분의 순항미사일이 핵탄두를 탑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반면 중국과 러시아 전문가들은 북한이 다양한 옵션을 갖게 됐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다. 군사전문가인 한둥(韓東)은 "미국과 러시아처럼 북한이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에 핵탄두와 재래식 탄두를 골라가며 장착할수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순항미사일 시험발사에서 7580초(126분)을 비행해 1500km 표적을 명중했다고 주장했다. 탄도미사일과 달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 되지 않는다. 펑파이는 이를 두고 '저강도 무력시위'라고 표현했다.


[저작권자 (c)찾아가는 뉴미디어 서치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비트코인, 사상 첫 8만 달러 돌파…트럼프 당선에 투자심리 고조
[사진출처=뉴스1] 암호화폐 시장의 대표 주자인 비트코인이 사상 처음으로 8만 달러(약 1억1200만 원)를 돌파하며 최고가 기록을 경신했다. 친암호화폐 성향을 보여온 도널드 트럼…
강유리 0
한동훈 "계엄령 의혹, 근거 없으면 국기 문란"…11년 만의 여야 회담 하루 만에 긴장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야 대표회담에서 제기한 ‘계엄령 준비 의혹’에 대해 강하게 반박하며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국기 문…
강유리 0
노란봉투법, 국회 통과 후 대통령 거부권 위기 직면
[사진출처 - 대한민국 국회] 노란봉투법은 지난 21대 국회에서 본회의를 통과했으나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무산된 바 있다. 이번 국회 본회의에서 노란봉투법은 재석 179명…
강유리 0
Hot
북한 최신형 스마트폰...'삼태성8'출시
[사진출처 : 연합뉴스] 12일 북한은 조선중앙TV에서 휴대전화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권장사항을 설명하는 프로그램의 배경 화면에 '삼태성8'이라는 명칭의 스마트폰을 등장시켰다. 북…
강유리 0
Hot
박광원...'초등학생 학부모부터 주4일제 검토'
[사진=연합뉴스]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이해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를 위한 주4일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SNS에 "노동시간이 야기하는…
이수연 0
Hot
세계한인과학기술자대회 올해 7월 첫 개최, 3천여명 참여 예상
[사진=뉴스1] 세계한인과학기술자대회가 7월 4~7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세계한인과학기술자대회는 세계 각지 한인 과학자들이 국내에 모이는 행사이다. 이태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
이지호 0
Hot
행안부 대통령기록관장, '갑질' 의혹으로 직위 해제
[사진=뉴시스] 1일 행안부는 심성보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장(국장급)을 직위 해제하고 과장급을 직무대리로 인사 발령 냈다고 알렸다. 이는 지난해 12월 말 인사혁신처 중앙징계위원…
이수연 0
Hot
통일부,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입국 북한이탈주민 급감...
[사진=뉴시스/김명원 기자] 통일부가 지난해 국내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은 남성 35명과 여성 32명 등 67명으로 1년 전보다 4명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통일부 관계자…
강유리 0
비트코인, 사상 첫 8만 달러 돌파…트럼프 당선에 투자심리 고조
1비트코인, 사상 첫 8만 달러 돌파…트럼프 당선에 투자심리 고조
2LG전자, IFA 2024서 이동형 AI 홈 허브로 해외 매체 호평…생활가전도 주목
3한동훈 "계엄령 의혹, 근거 없으면 국기 문란"…11년 만의 여야 회담 하루 만에 긴장
4애플, 9월 9일 아이폰 16 공개 행사 개최…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초점
52024 원주청년축제, '원터치 페스티벌' 8월 23일부터 이틀간 개최
6노란봉투법, 국회 통과 후 대통령 거부권 위기 직면
  • 제호 : 미디어서치인
  • 등록번호 : 서울,아52680
  • 등록일자 : 2019.10.31
  • 발행·편집인 : 이도현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건우 ㅤㅤㅤㅤㅤ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건우ㅤㅤㅤㅤㅤ발행일자 : 2019.10.31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28,
    906호 (STX V-Tower)

  • TEL : 1577-1548
  • 이메일 : help@search-i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