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 ‘안녕, 모란’ 특별전

문화

국립고궁박물관 ‘안녕, 모란’ 특별전

허윤아 기자 승인 2021.07.06 17:35

[사진 = 국립고궁박물관 제공]


조선 왕실에서 풍요와 영화로움이 깃들기를 기원하며 궁궐이나 생활용품을 꾸밀 때 용과 봉황, 거북이와 함께 '모란꽃'을 즐겨 사용했다.

모란은 단지 살아서의 부귀영화를 기원하기 위해 사용된 것은 아니다. 왕실 인물의 마지막을 배웅하는 무늬로도 썼다. 왕실 흉례(장례) 때 고인의 시신과 혼이 자리하는 곳엔 어김없이 모란도 병풍을 둘러 고인을 지키고, 죽음 후 조상신이 된 국왕과 왕비가 나라에 영원한 안녕과 번영을 가져와 줄 것을 기원했다.

봄에 짧게 개화하는 모란은 꽃송이가 무척 탐스럽고 색이 예쁘다. 신라 진평왕(재위 579∼632) 무렵 한반도에 전래했는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사람들은 정원에 심어두고 여럿이 모란꽃을 감상했다고 전한다.

통일신라시대 문인 설총이 지었다는 '화왕계'(花王戒)에서 '꽃의 왕'으로 언급된 꽃도 모란이라고 한다. 모란은 글의 소재뿐만 아니라 예술 작품과 생활용품의 장식 요소로도 활용됐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모란꽃 무늬가 여기저기에 나타났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이처럼 조선왕실 문화에 깊숙이 스며든 모란꽃을 소개하는 특별전 '안녕, 모란'을 7일 개막한다. 커다란 모란도 병풍을 비롯해 모란을 디자인 요소로 삼은 그릇, 가구, 의복 등 다양한 유물 120여 점이 나왔다.

특히 이번 전시는 창덕궁 낙선재에서 포집한 모란향으로 제작한 꽃향기가 전시공간에 퍼지도록 하고, 빗소리와 새 소리 등 정원에서 들을 수 있는 생생한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구성해 한결 생생한 감상의 공간이 되도록 꾸몄다.

김충배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장은 6일 간담회에서 "고궁박물관에는 모란꽃 장식이 있는 유물이 많다"며 "화려함, 부귀, 안녕, 번영의 상징물인 모란이 들어간 유물 하나하나의 가치를 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전시를 기획한 김재은 학예연구사는 "조선왕실에서 사용된 식물무늬 가운데 모란은 압도적 중요성을 가진다"며 "모란이라는 꽃을 매개로 왕실문화에 한 걸음 다가가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c)찾아가는 뉴미디어 서치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애플, 9월 9일 아이폰 16 공개 행사 개최…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초점
[사진=애플] 애플이 오는 9월 9일(현지 시간, 한국 시간 9월 10일 오전 2시)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애플파크에서 아이폰 16 공개 행사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례적으로 월…
한예지 0
2024 원주청년축제, '원터치 페스티벌' 8월 23일부터 이틀간 개최
[사진=원주시] 원주, 2024년 8월 20일 - 원주 청년들을 위한 대표적인 여름 축제, 2024 원주청년축제가 오는 8월 23일(금)부터 24일(토)까지 이틀간 원주시 단계동 …
박서진 0
Hot
백종원 신메뉴... "신라면 제치고 1분에 17개씩 판매"
[사진=BGF리테일] 편의점 CU가 지난달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합심해 선보인 '고기 짬뽕 컵라면'이 출시 20일 만에 50만개 넘게 팔리며 역대 CU 차별화 컵라면 중 가장 …
허윤아 0
Hot
설 연휴 가장 인기 있는 해외 여행지는? 일본보다 '이곳'에 몰린다
사진=연합뉴스] 하나투어는 이번 2023년 설 연휴 패키지 상품을 분석한 결과 가장 인기 있는 해외 여행지는 동남아가 54%로 가장 높았다고 지난 9일 밝혔다. 덧붙여 그 뒤로 일…
박서진 0
Hot
젊은 대장암 환자 세계 1위... 미리 예방해야
국제 의학 저널 '랜싯(Lancet)'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우리나라 20~40대 대장암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12.9명으로 조사대상국 42개국 중 1위를 차지했다. 또한 …
박서진 0
Hot
'오징어 게임', 미국영화연구소 TV 부문 특별상 수상
[사진 =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미국영화연구소(AFI) TV 프로그램 부문 특별상을 받았다. AFI는 8일(현지시각) 올해 영화와 TV 부문…
허윤아 0
Now
국립고궁박물관 ‘안녕, 모란’ 특별전
[사진 = 국립고궁박물관 제공] 조선 왕실에서 풍요와 영화로움이 깃들기를 기원하며 궁궐이나 생활용품을 꾸밀 때 용과 봉황, 거북이와 함께 '모란꽃'을 즐겨 사용했다. 모란은 단지 …
허윤아 0
Hot
문체부, ‘이건희 컬렉션’ 활용방안 7일 발표
[사진 = 조선일보] 정부가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유족이 기증한 작품에 대한 활용 방안을 오는 7일 발표한다. 1일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
허윤아 0
Hot
제2회 세계유산축전, 4개 지역서 8월부터 10월까지 진행
[사진 = 문화재청 제공] 한국에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가까이에서 보고, 즐길 수 있는 ‘세계유산축전’이 전국 각지에서 펼쳐진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제2회 2021년…
허윤아 0
비트코인, 사상 첫 8만 달러 돌파…트럼프 당선에 투자심리 고조
1비트코인, 사상 첫 8만 달러 돌파…트럼프 당선에 투자심리 고조
2LG전자, IFA 2024서 이동형 AI 홈 허브로 해외 매체 호평…생활가전도 주목
3한동훈 "계엄령 의혹, 근거 없으면 국기 문란"…11년 만의 여야 회담 하루 만에 긴장
4애플, 9월 9일 아이폰 16 공개 행사 개최…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초점
52024 원주청년축제, '원터치 페스티벌' 8월 23일부터 이틀간 개최
6노란봉투법, 국회 통과 후 대통령 거부권 위기 직면
  • 제호 : 미디어서치인
  • 등록번호 : 서울,아52680
  • 등록일자 : 2019.10.31
  • 발행·편집인 : 이도현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건우 ㅤㅤㅤㅤㅤ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건우ㅤㅤㅤㅤㅤ발행일자 : 2019.10.31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28,
    906호 (STX V-Tower)

  • TEL : 1577-1548
  • 이메일 : help@search-i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