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남초현상’ 심각... 신부 없어 결혼 못한다

지역

중국 ‘남초현상’ 심각... 신부 없어 결혼 못한다

김윤나 기자 승인 2021.05.17 17:55

[사진 = 로이터 통신 발행 사진 캡처]


중국인의 오랜 남아 선호와 40년 가량 이어진 '한 가정 한 자녀 정책' 여파로 중국 인구의 '남초현상'이 심화하면서 결혼 적령기에 도달했으나 짝을 찾지 못한 중국 남성이 3천만 명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국가통계국이 최근 발표한 제7차 인구센서스 결과를 토대로 신부를 찾지 못한 중국 남성이 3천만 명이 넘는다고 보도했다.

지난 2010년 여아 100명당 남자 118.1명에 비해 소폭 상승했지만 남아 선호사상은 여전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중국 총인구 가운데 성별로는 남성 인구가 51.24%를 차지했고, 여성은 48.76%로 집계됐다.

스튜어트 지텔-바스텐 홍콩 과학기술대 교수는 조사 결과에 대해 딸보다는 아들을 낳으려는 중국 가정의 바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독일 뷔르츠부르크 소재 율리우스 막시밀리안대의 뵨 알퍼만 교수는 "지난해 태어난 1천200만 명의 중국 신생아 가운데 60만 명 가량의 남자 어린이가 성인이 될 때 신부를 찾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1979년 식량난 등을 우려해 급속한 인구증가를 막기 위해 '한 가정, 한 자녀 정책'을 도입했다.그러나 출산율이 감소하자 중국 정부는 2016년 '한 가정, 한 자녀 정책'을 폐지하고 '한 가정, 두 자녀' 정책을 실시했다.중국 인구의 남초현상은 한 가정, 한 자녀 정책의 폐지에도 상당 기간 이어지고, 신부를 구하지 못하는 남성들도 여전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저작권자 (c)찾아가는 뉴미디어 서치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ot
마윈 엔트그룹 경영권 포기... 알리바바 주가 상승
[사진=알리바바] 알리바바는 지난 9일(현지시간) 알리바바 공동창업자 마윈이 핀테크기업인 앤트그룹의 경영권을 포기한다는 소식을 밝혔다. 이에 대한 영향으로 이 날 뉴욕 증시 개장전…
송연주 0
Hot
머스크 트위터 직원 절반 감원.... "제택근무 폐지하고 휴무일 없애"
[사진=연합뉴스] 트위터를 인수한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직원 절반을 감원하는 구조조정에 착수하였다. 또한 직원 휴무제도를 없애고 재택근무를 폐지했다. 이는 3일 블룸…
오혜림 0
Hot
러시아 우크라이나 4차 협상, 타협점 찾을 수 있을까
[사진 = 서울뉴스] ▲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오른쪽) 우크라이나 대통령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4차 평화협상을 사흘 연속 이어가기로 했다. 우…
오혜림 0
Hot
美워싱턴 ‘트럼프 호텔’ 4400억원에 매각
[사진=AFP]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가족이 운영하는 호텔을 약 4400억원에 매각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4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그룹이 미국 투자회사…
송연주 0
Hot
옥스퍼드 사전이 선정한 올해의 단어는 ‘VAX(백신맞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영국 옥스포드 영어사전이 선정한 ‘올해의 단어’에 ‘백스(vax)’가 올랐다. 백스는 ‘팔뚝에 백신을 맞는다’는 뜻이다.…
최성준 0
Hot
시진핑 부동산세 도입, 내부 반발 심해 늦춰질듯
[사진 =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의 부동산 거품을 잡기 위해 내놓은 부동산세 전국 도입이 강한 내부 반발에 부딪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현지시간 19일 보도…
김윤나 0
Hot
美 루시 고, 연방고등법원 판사에 지명... 첫 한국계 여성
[사진 = 미 법무부 제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루시 고(53·한국명 고혜란·사진) 캘리포니아 북부연방지법 판사를 연방고등법원 판사로 지명했다. 고 판사가 상원 인준을 통과할…
송연주 0
Hot
여행과 백신을 동시에... 괌, 아시아 관광객들 몰려
[사진 = 인터파크투어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세계적으로 여행이 제한되는 가운데 남태평양의 섬 괌이 아시아인들에게 인기 관광지 면모를 회복 중이다.…
최성준 0
비트코인, 사상 첫 8만 달러 돌파…트럼프 당선에 투자심리 고조
1비트코인, 사상 첫 8만 달러 돌파…트럼프 당선에 투자심리 고조
2LG전자, IFA 2024서 이동형 AI 홈 허브로 해외 매체 호평…생활가전도 주목
3한동훈 "계엄령 의혹, 근거 없으면 국기 문란"…11년 만의 여야 회담 하루 만에 긴장
4애플, 9월 9일 아이폰 16 공개 행사 개최…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초점
52024 원주청년축제, '원터치 페스티벌' 8월 23일부터 이틀간 개최
6노란봉투법, 국회 통과 후 대통령 거부권 위기 직면
  • 제호 : 미디어서치인
  • 등록번호 : 서울,아52680
  • 등록일자 : 2019.10.31
  • 발행·편집인 : 이도현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이건우 ㅤㅤㅤㅤㅤ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건우ㅤㅤㅤㅤㅤ발행일자 : 2019.10.31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28,
    906호 (STX V-Tower)

  • TEL : 1577-1548
  • 이메일 : help@search-in.kr